포항대학교(총장 한홍수) 간호학과는 지난 11월 01일(금) 오전 10시 평보관 8층 세미나실에서 제7회 나이팅게일 학술제를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제에는 이영숙 학사운영처장, 이동록 학술연구소장, 포항의료원 김은숙 간호부장, 포항성모병원 홍성미 간호과장, 박필남 간호학과 학부장을 비롯해 대학 관계자와 간호학과 학생들 200여 명이 참석했다.
나이팅게일 학술제는 졸업학년 학생들이 『캡스톤 디자인』이라는 교과목을 통해 학습 성과를 달성하는 것으로 다양한 간호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최신 간호동향을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총 7개 팀에서‘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유무에 따른 억제대 적용에 대한 인식, 태도 및 지식’, ‘일개 간호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인식’,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입원 경험이 있는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 ‘대학생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및 사회적 거리감에 관한 융합연구’, ‘보건계열 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간호대학생의 월경 전 증후군 및 월경 시 태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미혼 남녀의 결혼, 출산인식 및 삶의 만족도’등의 주제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간호학과 박필남 학부장은 “7회 나이팅게일 학술제를 통하여 학생들의 연구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추후 임상현장에서 근거중심 간호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